마블 그 자체를 좋아하는 나는 이번 년에 어벤져스: 엔드게임과 스파이더맨: 파 프롬 홈이 개봉하면서 마블 덕질에 불이 붙었다 🔥

 

 

 

 

그러다 토르까지 다시 덕질하기 시작했는데 토르를 검색했더니 갑자기 요일? 달력? 같은 게 나오길래 히어로들에 대해서라면 뭐든 알고 싶은 나는 조사해봤다.

 

 

 

 

 

 

가끔 딱히 중요하지는 않지만 궁금한 정보가 있다. 나 말고 다른 사람도 궁금할 수 있을 거 같아서 조사한 걸 정리하려고 한다. 우선 지금의 요일은 다른 이름들을 거쳐서 만들어진 것이다. 그리스/로마에서 정해진 것으로 처음 요일의 이름을 붙일 때에는 태양계의 행성 이름으로 했었다. 태양계에 있는 7개의 행성을 바탕으로 고대의 신들의 이름을 통해 유래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Sunday 일요일

 

일요일은 해에게 바쳐진 날이라는 의미의 ' Day of the sun '에서 유래했다. 태양은 고대 로마시대의 숭배 태양 신의 이름인 ' Sol '로 불렸고,  로마인들은 태양의 날인 Sunday를 일주일의 시작으로 여겼다고 한다.

 

 

 

 

 

 

Monday 월요일

 

월요일은 달에게 바쳐진 날이라는 의미의 'Day of the moon'에서 유래되었다. 초기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달의 신 셀레나의 이름은 Luna '라고 불렀으나 게르만족이 자신들의 말인 Mane '로 바꿔 불렀고, 앵글로색슨족의 Monan-daeg로부터 Monday라는 명칭이 유래되었다.

 

 

 

 

 

Tuesday 화요일

 

화요일은 북유럽 전설에서 ' 전쟁과 승리의 신 '을 나타내는 ' Tyr '에서 유래해 고대 영어로 ' Tiw '로 표기하는 명칭에서 유래되었다.  로마 신화에서 화성(Mars)은 ' 전쟁의 신 '으로 불렸다.

 

 

 

 

 

 

Wednesday 수요일

 

수요일은 ' 수성(Mercury)의 날 '게르만족이 자신들의 신화에 나오는 ' 폭풍의 신 '의 명칭을 딴 ' Day of Wodin '으로부터 Wodin이 변형되어 Wednesday가 된 것이다.

 

 

 

 

 

 

Thursday 목요일

 

목요일은 북유럽 전설에서 ' 천둥의 신 '' Thor '에서 유래했다. 로마 신화에서 벼락을 간직한 신은 목성을 나타내는 주피터(Jupiter)이다. 게르만족 침략 후 주피터가 게르만 신화의 ' 천둥의 신 '인 Thor라고 불리며, ' Day of Thor '로부터 Thursday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Friday 금요일

 

금요일은 북유럽 전설에서 ' 사랑의 신 '' Friya '에서 유래했다. 로마 신화에서 아름다움과 사랑의 신은 금성비너스(Venus)로 불렸으나 게르만족의 침략 후 비너스가 게르만 신화의 사랑의 신인 ' Friya '로 이름이 바뀌어 불리며, Friday라는 명칭이 생겨나게 되었다.

 

 

 

 

 

 

Saturday 토요일

 

토요일은 로마신화에서 ' 농업의 신 '으로 토성을 나타내는 새턴(Saturn)의 날인 ' Day of Saturn '에서 유래되었다. Saturn은 게르만족이 섬기는 농업의 신이기도 했기 때문에 명칭의 변형 없이 그대로 Saturday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대부분 그리스/로마 신화( 전설 )에서 게르만족의 침략으로 인해 행성의 이름으로 불리었던 요일들이 게르만족이 섬기던 신의 이름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한자로 쓰는 ' 일월화수목금토 '에는 아직까지도 행성의 이름이 쓰이고 있다.

 

 

 

 

 

공감, 댓글, 구독 언제나 환영 :^)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